대한민국이 '2024 글로벌 소프트 파워 지수(Global Soft Power Index)'에서 국가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는 세계 Top 10에 진입했다.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기업인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가 발표한 '2024 글로벌 소프트 파워 지수(Global Soft Power Index)'에서 한국이 193개국 중 15위를 차지했다. 특히 비즈니스 경쟁력과 글로벌 기업 브랜드 영향력을 바탕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국가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는 세계 Top 10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소프트 파워 지수 1위는 미국으로 2005년 브랜드 가치 조사 이후 줄곧 1위 자리를 지키며 세계 최고의 국가 브랜드로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소프트파워 지수(Soft Power Index)는 한 국가가 강압적인 힘(군사력, 경제제재 등) 없이 문화, 가치, 외교 정책 등의 매력을 통해 다른 국가나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소프트파워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국제 사회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문화와 브랜드 이미지가 강화될수록 관광객 유치와 해외 투자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설득과 매력을 통해 국제 협상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번 평가에서 한국은 전년 대비 4.1점 상승한 58.0점을 획득 했지만 순위는 15위로 같았다. 한국은 상위 20위 권 안에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 영향력과 문화적 매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